후기/서평

'고도 엔진 간단 입문' 리뷰 : vs 유니티?

hamsterDev 2024. 6. 19. 14:12

 

도서명: 고도 엔진 간단 입문

저자: 카쓰무라 토모히로

출판사: 에이케이(AK) 커뮤니케이션즈

 

고도 엔진은 유니티, 언리얼에 이은 점유율 3위를 보유하고 있는 게임엔진으로, 상위 2개와는 달리 오픈소스 정책과 완전 무료 정책을 사용하고 있다. 이전에 유니티 과금 정책 변경으로 인하여 해외에서 유니티의 대체제로 주목받게 되었고, 특히 Slay the Spire와 같은 게임 개발사도 유니티에서 고도 엔진으로 옮겼을 만큼 해외에서는 많이 활성화 되어 있는 것 같다. 나 또한 유니티를 사용하고 있고 이전 정책 논란 당시에 실망하고 분노했으나 추후에 변경을 철회 및 수정하기도 했고 새로운 게임 엔진을 다시 배우고 옮기는 것도 부담스러워 그동안 입문할 생각도 하지 않았다.

 

 

기존 유니티 사용자들을 위한 입문서

이 책은 부제인 '기존 유니티 사용자를 위한 고도 엔진 사용법 안내!'에 맞게 기존 유니티 개발자들이 고도 엔진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두 게임엔진의 차이점을 보기 쉽게 비교해주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해준다. 왼손 좌표계를 쓰는 유니티와 오른손 좌표계를 사용하는 고도 엔진을 비교하고 ECS 패턴의 Game Scene - Game Object 구조를 사용하는 유니티와 Node-Tree 기반의 고도 엔진은 비슷하지만 다른 구조로 설계되어 있어 어떤 차이점을 유의해야 하는지 설명되어 있어 이에 집중하여 빠르게 익히기 쉽게 되어있다. 그 외에 유니티 에셋을 고도 엔진으로 임포트하는 방법 등이 나와있다.

 

 

챕터

 

유니티 -> 고도 엔진 마이그레이션

기본 설명

GDScript

2D 플랫포머 게임 개발

3D FPS게임 개발

AR/VR 게임 개발

 

 

GDScript

파이썬과 유사한 언어라고 설명되어 있는 만큼, 조금 다른 부분을 제외하고는 굉장히 비슷해서 코드를 작성하거나 읽는 데에 큰 어려움은 없었다. 자바-유니티 C# 정도의 차이?

 

vs 유니티

유니티엔진과 비교해봤을 때, 유니티엔진은 굉장히 무겁고 많은 리소스를 필요로 하며 에셋이나 패키지들도 무겁고 큰 것들을 따로 설치해야 했는데, 고도엔진은 설치부터 실행파일 하나로 충분할 정도로 적은 용량을 차지할 만큼 굉장히 가벼운 개발환경을 요구해서 놀랐다. 유니티 엔진의 경우 개발 편의성을 편하게 하기 위해서 공식 패키지를 분리해놓고 따로 설치하게 되어있지만 그만큼 새로운 기능을 찾아보고 익혀야하고 패키지 관리를 해야 하는 등 다른 관점에서의 편의성이 저하된 느낌이 있지만 고도엔진은 간단명료하게 필요한 것만 제공되고 따로 기능을 찾아다니고 설치해야 할 필요성이 없는 느낌?

예를 들어, 유니티의 경우

UI Legacy > NGUI (유료에셋) > UGUI > UI Toolkit, Input > Input System 등 기본 기능이 너무 구린데, 이를 고치기 위해서는 이를 대체할 기능이 추가되었다는 사실을 찾고, 이 패키지를 새로 설치/관리해야 한다. 심지어 오피셜 공식 패키지임에도 불구하고 이런 과정이 필요하며 유니티 자체의 버전에 따라 지원을 안 하는 경우도 있다. 물론, 게임 개발과정 중에 엔진 버전 업데이트를 거의 하지 않고 여러 프로젝트를 한다고 해도 고정되어 있는 한 가지 버전만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익숙해진 개발자라면 자주 사용하는 패키지를 문제 없이 설치하겠지만.

 

 

소스 코드, 예제 파일 제공

 

 

GitHub - moseskim/godot_for_beginner: Godot 간단 입문의 샘플 저장소입니다.

Godot 간단 입문의 샘플 저장소입니다. Contribute to moseskim/godot_for_beginner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깃허브에 소스코드와 예제 리소스를 제공하고 있고, 책에서도 작성된 코드와 설명 사진이 수록되어 있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다.

 

이 책에서는 2D 게임 예제로 플랫포머 게임을 개발해보고, 3D 게임 예제로 FPS 게임을 개발해본다.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근본적인 게임 장르라서 다른 게임에 적용해보는데 크게 어려움 없을 것 같다.

고도엔진에서 제일 놀라웠던 건 AR/VR 개발 툴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인데, 역시 오픈소스 커뮤니티의 힘은 강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WebXR 플랫폼 기반의 VR 컨텐츠를 별도의 패키지 설치 필요 없이 개발할 수 있다. 무거운 패키지 설치와 잡다한 세팅이 필요한 유니티와 비교하면 적응이 안되는 신선한 경험이다.

 

 

후기

 

다른 개발 툴과 언어로 이동한다는 귀찮음과 심리적 진입장벽을 이겨내기 위해서 빠르게 맛볼 수 있는 입문서였다. 인터넷 상에서도 한국어로 정리되어 있는 고도 학습 자료는 아직 많지 않고 특히 아직 한국어로 된 도서는 이 책을 포함해서 2권밖에 되지 않는 상황에서, 내가 한번 고도엔진이 무엇인지 맛보고 싶다면, 특히 고도엔진으로 이주할까 말까 조금이라도 생각이 있는 유니티 개발자라면, 이 책을 통해서 고도 엔진을 맛보는 경험? 적극 추천하고 싶다.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은 후 작성되었습니다.